첫 강의는 예외 처리에 대한 강의였습니다
예외처리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떠할 때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예외 처리가 왜 등장했느냐 바로 객체 지향의 특성 때문입니다
객체지향 그리고 예외처리
이 그림은 보면 A 라는 객체는 B , C , D 랑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객체지향은 다양한 연결점이 있기에 다양한 오류 상황이 생깁니다 이런 상황에서 처리를 Return 이 아닌 새로운 방향을 찾은 것이 바로 예외처리입니다
그렇다면 왜 Return 이 아니라 예외처리를 이용할까요? 그것은 Return 은 제한성이 강합니다 그렇게에 사용할때 또한 제한적이죠 그렇지만 예외처리는 그런 면에서 굉장히 자유도가 높습니다 그렇게에 사용되는 것이죠
예외
예외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예외 처리하기 와 예외 던지기 입니다
예외 처리하기는 try~catch finally 등으로 내가 해결할게!
예외 던지기(throws)는 무언가를 시도했을 때 추가적인 처리가 필요한 상황 , 내가 잘못된 것을 다른 쪽이 반듯이 알아야 할 때 사용됩니다 예외 던지기는 보고, 책임 전가 등으로 쉽게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
예외 처리 & 던지기 이야기로 이해하기
두부를 사러갔는데 두부가 없다 그때 두부 대신 순두부를 사버리면 처리(try~catch)
집에 전화해서 두부가 없는데 어떻하죠? 던지기(throws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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